티스토리 뷰

목차



    여름철 에어컨을 켰는데 퀴퀴한 냄새가 나서 고민이시나요? 에어컨 냄새가 난다면 에어컨 내부에 세균과 곰팡이가 주원인입니다. 오늘은 여름이 다가오기 전 에어컨 냄새 없애는 방법과 셀프 청소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에어컨 냄새 없애는 방법(+셀프 청소 방법)
    에어컨 냄새 없애는 방법(+셀프 청소 방법)

     

    에어컨에서 악취가 나는 이유는?

    에어컨에서 식초냄새나 퀴퀴한 냄새가 나는 이유는 필터나 열교환기의 먼지와 물기로 인한 박테리아, 세균, 곰팡이 등이 원인이 됩니다. 특히, 곰팡이로 인한 것이 에어컨 냄새의 주범입니다. 곰팡이는 적당한 온도의 그늘진 곳에서 수분이 있는 환경이면 급격히 번식합니다. 

    에어컨 냄새 없애는 방법(+셀프 청소 방법)

     

    에어컨을 가동하면 온도가 낮아지면서 공기 중의 수분이 과포화되어 응축됩니다. 냉방하는 중에는 열교환기에서 필연적으로 공기 중의 수분이 응축되고, 이 응축수는 드레인 팬에 고여 드레인 응축수로 배출되는 것입니다. 에어컨을 끄면 고여있던 응축수에 곰팡이가 번성하면서 냄새가 나게 됩니다.

    에어컨 냄새 없애는 방법(+셀프 청소 방법)

     

    그래서 에어컨을 껐다가 다시 켜면 냄새가 심하게 나는 이유입니다. 에어컨을 한참 가동할 때는 곰팡이가 씻겨 내려가 냄새가 감소하지만 다시 끄게 되면 남아있던 곰팡이가 다시 번식해 냄새가 나게 되는 것이지요. 이런 현상이 계속 반복되면서 에어컨에서 악취가 나게 되는 것입니다.

     

    에어컨 냄새 없애는 방법

    시중에 파는 곰팡이 제거제나 살균제를 뿌리면 냄새를 잡을 수 있지만 효과는 오래 지속되지 않아 매번 뿌리는 일이나 비용이 만만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위에서 에어컨 곰팡이가 생기는 원인을 알았으니 해결책도 찾을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송풍으로 말리기

     

    에어컨 냉방을 마치면 송풍으로만 돌립니다. 최소 20~30분 정도는 돌려야 열교환기의 고여있는 수분에 곰팡이가 번식하기 전에 수분을 모두 말려버릴 수 있습니다.  

     

    이때 실내기 팬만 돌아가고 실외기는 작동하지 않으므로 전기세는 나오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요즘 에어컨은 냉방을 끄면 일정 시간 동안 꺼지지 않고 송풍이 10분 정도 나와 말려주는 자동건조기능이 있는데요. 이 기능이 작동되는 것을 강제종료하지 않고 끝까지 켜둡니다.

    에어컨 냄새 없애는 방법(+셀프 청소 방법)
    에어컨 냄새 없애는 방법(+셀프 청소 방법)

     

    2. 냉방 시 응축수를 이용하기

     

    창문을 모두 열고 에어컨을 최저 온도인 18도로 가동합니다. 그러면 열교환기에 응축수가 많이 생기면서 열교환기를 씻어내는 효과가 나타납니다. 물이 더 많이 생기도록 창문이나 베란다 문을 열어 놓고 가동하는 것입니다. 

     

    이때 충분히 응축수로 열교환기를 씻을 수 있도록 1시간 이상 가동합니다. 이 희석세척이 끝나면 송풍으로 30분간 말려줍니다. 

    에어컨 냄새 없애는 방법(+셀프 청소 방법)
    에어컨 냄새 없애는 방법(+셀프 청소 방법)

    2. 필터와 냉각핀 청소하기 

    위에 방법으로 해보고 냄새가 해결이 안 된다면 에어컨 필터와 냉각핀을 청소해야 합니다.

     

    감전 위험이 있으니 먼저 코드부터 빼주시고요. 에어컨 겉면에 내려앉은 먼지를 물티슈로 닦아줍니다.

     

    본체 덮개를 열어서 진공청소기나 칫솔로 필터에 붙어있던 먼지를 털어주고, 물청소가 가능하다면 분리해서 물로 깨끗이 씻어낸 후 햇볕에 완전히 말립니다.

    에어컨 냄새 없애는 방법(+셀프 청소 방법)에어컨 냄새 없애는 방법(+셀프 청소 방법)에어컨 냄새 없애는 방법(+셀프 청소 방법)
    에어컨 냄새 없애는 방법(+셀프 청소 방법)

     

    냉각핀은 물과 과탄산소다를 섞어 뿌려주고 칫솔과 마른 천을 이용해 닦아줍니다.

     

    아까 청소했던 필터를 에어컨에 다시 끼우고 송풍으로 30분 정도 작동시켜 내부 습기를 말립니다.

     

    이렇게 청소를 모두 마치고 나면 곰팡이 냄새가 사라지고 실내 공기를 더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렇게 했는데도 냄새가 난다면 에어컨 내부를 분리하여 청소해야 하는데요. 내부 분리 청소는 전문 업체의 도움을 받아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에어컨 청소 주기

    에어컨 필터 청소는 가장 기본적이며 자주 진행해야 하는 관리 중 하나입니다. 필터는 공기 중의 먼지와 이물질을 걸러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2~3주 간격으로 정기적으로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터 청소는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직접 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에어컨 사용 설명서에는 필터 청소 방법이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에어컨 내부 청소는 보다 전문적인 기술이 필요한 작업으로, 에어컨의 내부 코일이나 팬 등을 청소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내부 청소는 2~3년에 한 번 정도 전문 세척 업체에 의뢰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 업체는 에어컨의 특성에 맞는 적절한 세척 기술과 장비를 사용하여, 에어컨의 수명을 연장하고 작동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에어컨의 오염도는 타입, 설치 장소, 사용량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이를 고려해 청소 주기를 조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햇볕이 잘 들지 않아 내부가 쉽게 마르지 않는 장소에 설치된 에어컨은 곰팡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더 자주 청소할 필요가 있습니다. 정기적인 관리를 통해 에어컨을 깨끗하게 유지하면 에어컨의 성능을 최적화하고, 더 쾌적하고 건강한 실내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에어컨 냄새 없애는 방법과 셀프 청소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에어컨은 여름철 우리 생활에 필수적인 가전이 되었습니다. 에어컨이 오염되면 공기도 오염되므로 우리의 건강과 직결되는 문제입니다. 정기적인 관리를 통해 에어컨을 깨끗하게 유지하여 건강한 생활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반응형